추진목적

‘03년 대구지하철 화재를 계기로 소방안전산업 발전을 통해 안전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04년부터 연 1회 정례적으로 개최

사업개요

주최 : 소방청, 대구광역시

주관 : EXCO, 한국소방산업기술원, KOTRA

장소 : 대구전시컨벤션센터(EXCO), 총 면적 22,987㎡, 1,024부스

주요내용
  1. 전시
    • 안전장비·제품 전시
    • 창업, 구인·구직
    • 컨설팅관 운영 등
  2. 컨퍼런스
    • 산업기술, 동향발표회
    • 국내·외 컨퍼런스
    • 공무원 워크숍 등
  3. 부대행사
    • 소방산업대상 시상
    • 취업설명회
    • 소방안전체험 행사 등

그간의 주요성과

UFI(국제전시협회) 인증 박람회 ※국내 500여 전시회 중 36개 전시회만 인증획등

전 세계 40여 소방박람회 중 세계 5대 · 아시아 3대 박람회로 성장

누적 참가기업 3,062개사, 참관객 923,507명, 구매상담액 7조 3,373억원

“세계 3대 박람회로”의 목표로 추진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연혁별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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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 참고이미지 한국전쟁 후 미군들이 남겨두고 간 군용트럭을 소방차로 개조 여의도 광장에서 첫 국산 소방차 시동식 행사 개최
2004 참고이미지 2003년 2월 18일 대구지하철화재참사를 계기로 안전의식고취를 위해 2004년 제 1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개최 이후 소방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제정(2008)으로 소방산업육성발전에 중점
2005 ~ 2014 참고이미지 박람회 성장을 거듭하여 국산소방제품 전세계 수출 2012년 20개국 223업체 712부스, 참관객 61,270명(해외 294명) 2013년 15개국 216업체 774부스, 참관객 65,658명(해외 313명) 2014년 참관객 65,954명(해외 333명) 17개국 243개업체에서 870부스 설치 아시아 소방안전박람회의 메카로 안착, 국제적 위상 제고
2015 참고이미지 2015년 2월 국제전시협회(UFI)인증 획득 총 19개국 275개 업체 참여(외국업체 83개) 944개 부스 운영 66,019명 관람, 4,350억원 수출상담, 5,940억원 규모 구매상담
2016 참고이미지 24개국 311개사 (외국업체 84개사) 1,024개 부스운영 32개국 69,102명 참관 국내외 학술행사 33건 추진 수출상담 4,480억원 특수소방차(9대) 야외전시 및 시연 슬로건 소방산업진흥으로 국민생활 안전확보!
2017 참고이미지 24개국 320개 업체참여(외국업체 87) 1,100개 부스 운영 32개국 70,537명 참관 아파트 화재대피, 지진체험 등 19종 안전체험관 운영 6,650억원 수출상담 1,875억원 규모 구매상담 슬로건 : 소방산업진흥으로 안전한 대한민국
2018 참고이미지 전 세계 40여 소방안전산업 박람회중 5대 박람회로 성장 아시아 3대 박람회로 성장 333업체 1,180부스, 70,619명(외국바이어 324명) 관람객 유치 슬로건 “ 발전하는 소방산업 함께하는 국민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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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 담당부서
    소방산업과 노용선
  • 전화
    044-205-7502
  • 콘텐츠 최종 수정일
    2018-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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