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소방공무원 안전의식 수준 측정한다

작성일
2020-10-14
조회수
8432
작성자
고다형
□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소방활동 중에 발생하는 소방공무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소방공무원의 안전의식 수준을 측정한다고 밝혔다.
○ 현장활동이 많은 소방공무원의 안전확보를 위해서는 직접적인 요인의 해결뿐만 아니라 안전의식과 관련된 잠재적 요인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 소방청은 올해 1월에 제정한 「소방공무원 현장 소방활동 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에 안전의식 향상에 대한 조항*을 신설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제17조(안전의식의 고취 등) ① 소방관서의 장은 소방공무원의 현장 소방활동에서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안전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② 소방관서의 장은 소방관서의 안전수준과 안전의식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지수(“이하 소방관서 안전지수”라 한다)를 개발·조사하여 안전관리 정책추진에 활용할 수 있다.
○ 이에 안전의식 측정과 관련된 전문기관인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박영석 교수)과 협력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먼저 소방공무원 안전의식 수준 측정을 위해 조직과 개인 부분으로 나누어 안전문화 수준을 알 수 있는 지표*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여 진단도구로 사용할 계획이다.
* 안전문화, 안전성향, 안전지식, 안전동기, 안전행동, 안전성과 등
○ 설문지가 개발되면 전국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10월 말에 1차로 안전의식 수준을 측정하고, 올해 12월에 측정 결과를 분석해 설문지를 개선한 후 내년 상반기에 2차로 안전의식 수준을 측정한다는 계획이다.

□ 소방청 임원섭 소방정책과장은 소방공무원의 안전의식을 향상이 실제 사고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 정기적인 측정과 함께 분석 프로그램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최근 10년간(2010~2019) 소방공무원 위험직무순직은 55명, 공상자는 4,542명으로 연평균 500여 명의 소방공무원이 안전사고를 당했다.

첨부파일

※ 미리보기가 안될 시 팝업차단 해제 후 이용 바랍니다.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 통계보기
  • 평가 의견

    ( 현재 페이지에 대한 평가 의견을 올려주세요.
    의견에 대한 답변은 올리지 않으며, 질의 등은 국민신문고로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