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의용소방대원, 지역노인의 안전을 돌본다

작성일
2020-05-19
조회수
1026
작성자
최주영
<p>□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안전취약 노인을 대상으로 의용소방대원이 직접 찾아가는 노인돌봄 서비스를 6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br />  ○ 이 서비스는 일상활동에 도움이 필요한 취약 노인의 안전을 돌보기 위한 것으로 주거안전확인, 생활안전교육, 일상생활지원, 심리상담 등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br /></p> <p><br /></p> <p>□ 대상은 65세이상 독거노인 등으로 안전에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노인 총 7만3,850명이다. 단, 정부부처 및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사회서비스(바우처)* 이용대상자는 제외한다. <br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장기요양보험서비스, 국가보훈처 보훈재가복지서비스 등<br />  ○ 서비스 제공인력은 의용소방대원 중 생활안전분야, 심폐소생술, 심리상담 등의 교육을 이수하고 현재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대원 1만1,372명이다. <br /> </p> <p>□ 이들 의용소방대원은 본인이 거주하는 인근의 대상 노인을 월 1회 방문해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시로 어려움이 없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할 계획이다. <br />  ○ 안전교육은 가정 내 전기·가스 사용 시 안전관리, 간단한 응급처치 방법 등을 반복적으로 알리고 화재경보기 설치나 119안심콜 가입 등도 돕는다. 또한, 생활 속 다른 위험요인이 확인되면 소방서와 함께 예방조치 한다. <br />  ○ 아울러, 노년기에 생길 수 있는 우울증, 불안장애, 불면증 등을 겪는 노인에 대해서는 말동무 역할도 한다. <br /> </p> <p>□ 소방청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의용소방대원이 직접 대상가구를 찾아가는 만큼 방문 시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등 코로나19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면서 어르신들의 안전을 돌보겠다고 말했다. <br /></p> <p><br /></p> <p>□ 한편, 2020년 1월 기준으로 전국의용소방대는 3천883개대, 9만5,276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생활안전·심폐소생술·심리상담 등의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의용소방대원은 1만6,089명이다.<br /></p> <p><br /></p> <p>□ 그리고 2019년 화재로 인한 사망자 284명 중 65세이상 노인의 사망비율은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43.3%로 인구수에 대비할 때 다른 연령층보다 훨씬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p>

□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안전취약 노인을 대상으로 의용소방대원이 직접 찾아가는 노인돌봄 서비스를 6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 이 서비스는 일상활동에 도움이 필요한 취약 노인의 안전을 돌보기 위한 것으로 주거안전확인, 생활안전교육, 일상생활지원, 심리상담 등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 대상은 65세이상 독거노인 등으로 안전에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노인 총 7만3,850명이다. 단, 정부부처 및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사회서비스(바우처)* 이용대상자는 제외한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장기요양보험서비스, 국가보훈처 보훈재가복지서비스 등
 ○ 서비스 제공인력은 의용소방대원 중 생활안전분야, 심폐소생술, 심리상담 등의 교육을 이수하고 현재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대원 1만1,372명이다.
 

□ 이들 의용소방대원은 본인이 거주하는 인근의 대상 노인을 월 1회 방문해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시로 어려움이 없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할 계획이다.
 ○ 안전교육은 가정 내 전기·가스 사용 시 안전관리, 간단한 응급처치 방법 등을 반복적으로 알리고 화재경보기 설치나 119안심콜 가입 등도 돕는다. 또한, 생활 속 다른 위험요인이 확인되면 소방서와 함께 예방조치 한다.
 ○ 아울러, 노년기에 생길 수 있는 우울증, 불안장애, 불면증 등을 겪는 노인에 대해서는 말동무 역할도 한다.
 

□ 소방청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의용소방대원이 직접 대상가구를 찾아가는 만큼 방문 시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등 코로나19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면서 어르신들의 안전을 돌보겠다고 말했다.


□ 한편, 2020년 1월 기준으로 전국의용소방대는 3천883개대, 9만5,276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생활안전·심폐소생술·심리상담 등의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의용소방대원은 1만6,089명이다.


□ 그리고 2019년 화재로 인한 사망자 284명 중 65세이상 노인의 사망비율은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43.3%로 인구수에 대비할 때 다른 연령층보다 훨씬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첨부파일

※ 미리보기가 안될 시 팝업차단 해제 후 이용 바랍니다.

  • 콘텐츠 담당부서
    대변인실
  • 전화
    044-205-7016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 통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