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소방청, 초고층건축물 화재안전특별조사 실시

작성일
2019-03-13
조회수
131
작성자
김상민
<p>□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중앙특별합동조사단(3단계)이 오는 20일부터 서울 등 4개 시·도 49개소 초고층건축물*에 대한 화재특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br />      * 층수가 50층 이상 또는 높이가 200미터 이상인 건축물 / 최고높이 : 롯데월드타워(123층 555m)<br />   ○ 이번 조사는 제천・밀양화재 이후 화재안전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진행 중인 전국 중소 화재취약건축물에 대한 2단계 화재안전특별조사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br />   ○ 초고층건축물은 도시의 상징(Land Mark)이자 업무와 관광자원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큰 반면, 화재발생 때는 이용자가 많아 인명피해도 클 것으로 예상되어 사전에 위험요인 제거 등 특별조사의 필요성이 높다. <br />   ○ 3단계 조사는 지난 1단계와 2단계* 조사 이후 실시되는 조사로 건축・소방・전기・가스・위험물・재난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300명, 4개반)이 구성되어 조사를 실시한다. <br />       * 소방청 중앙소방특별조사단 주관 1단계(’18.6.27 ~ 8.2) 29개소, 2단계(’18.11.12 ~ 11.29) 30개소<br />   ○ 중점사항은 소방시설과 피난시설 등 6개 분야 274개 항목에 대해 조사가 진행된다. 시설물의 안전관리 실태는 물론 이용자 특성과 소방관서와의 거리, 소방관서 대응활동사항 등 환경요인까지 조사에 포함된다.<br />   ○ 특히, 조사과정에서 발견된 중대 위법사항은 과태료 부과 등 법적 조치가 따르고, 경미한 불량사항은 시정조치와 합동조사단 전문가 컨설팅을 받아 시설 개선 유도도 이루어 진다.<br /></p> <p><br /></p> <p>□ 소방청이 실시하는 이번 3단계 초고층건축물 화재안전특별조사가 완료되면, 1・2단계 조사결과까지 포함하여 자료 분석을 통해 초고층건축물의 화재 안전성 강화를 위한 개선 대책이 마련된다. <br />   ○ 조사 축척된 분석 자료는 초고층건축물 화재안전정보데이터베이스(건축‧소방‧전기‧가스분야 등 안전분야)시스템을 2020년까지 구축하여 국민에게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소방 활동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을 위한 현장대응 활동 정보자료로도 활용된다. <br /></p> <p><br /></p> <p>□ 소방청 이윤근 화재예방과장은 초고층건축물 화재특별조사는 화재안전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꼼꼼히 요인을 찾아내고 시정조치 할 것이라고 하며, 시설주 및 관계자는 소방청 조사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p>

□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중앙특별합동조사단(3단계)이 오는 20일부터 서울 등 4개 시·도 49개소 초고층건축물*에 대한 화재특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층수가 50층 이상 또는 높이가 200미터 이상인 건축물 / 최고높이 : 롯데월드타워(123층 555m)
  ○ 이번 조사는 제천・밀양화재 이후 화재안전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진행 중인 전국 중소 화재취약건축물에 대한 2단계 화재안전특별조사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 초고층건축물은 도시의 상징(Land Mark)이자 업무와 관광자원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큰 반면, 화재발생 때는 이용자가 많아 인명피해도 클 것으로 예상되어 사전에 위험요인 제거 등 특별조사의 필요성이 높다.
  ○ 3단계 조사는 지난 1단계와 2단계* 조사 이후 실시되는 조사로 건축・소방・전기・가스・위험물・재난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300명, 4개반)이 구성되어 조사를 실시한다.
      * 소방청 중앙소방특별조사단 주관 1단계(’18.6.27 ~ 8.2) 29개소, 2단계(’18.11.12 ~ 11.29) 30개소
  ○ 중점사항은 소방시설과 피난시설 등 6개 분야 274개 항목에 대해 조사가 진행된다. 시설물의 안전관리 실태는 물론 이용자 특성과 소방관서와의 거리, 소방관서 대응활동사항 등 환경요인까지 조사에 포함된다.
  ○ 특히, 조사과정에서 발견된 중대 위법사항은 과태료 부과 등 법적 조치가 따르고, 경미한 불량사항은 시정조치와 합동조사단 전문가 컨설팅을 받아 시설 개선 유도도 이루어 진다.


□ 소방청이 실시하는 이번 3단계 초고층건축물 화재안전특별조사가 완료되면, 1・2단계 조사결과까지 포함하여 자료 분석을 통해 초고층건축물의 화재 안전성 강화를 위한 개선 대책이 마련된다.
  ○ 조사 축척된 분석 자료는 초고층건축물 화재안전정보데이터베이스(건축‧소방‧전기‧가스분야 등 안전분야)시스템을 2020년까지 구축하여 국민에게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소방 활동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을 위한 현장대응 활동 정보자료로도 활용된다.


□ 소방청 이윤근 화재예방과장은 초고층건축물 화재특별조사는 화재안전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꼼꼼히 요인을 찾아내고 시정조치 할 것이라고 하며, 시설주 및 관계자는 소방청 조사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첨부파일

※ 미리보기가 안될 시 팝업차단 해제 후 이용 바랍니다.

  • 콘텐츠 담당부서
    대변인실
  • 전화
    044-205-702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2018-03-23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 통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