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재난현장 사례중심 특별교육으로 소방 대응력 강화

작성일
2018-12-23
조회수
9656
작성자
곽희창
<p>□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지난 12월 13일부터 12월 20일(6일간) 까지전국 3개 권역으로 나뉘어 중앙소방학교, 서울소방학교, 부산소방학교에서 전국 소방서 현장지휘팀장(645명)을 대상으로 지휘 실무 역량 제고를 위해 특별교육을 실시하였다.<br />   ○ 이번 교육은 11월 30일 경기도 수원의 골든프라자 상가 화재에서 초기의 현장지휘팀장의 적절한 판단에 의하여 사망자가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은 사례를 바탕으로, 재난 발생 초기에 지휘, 책임, 의사 결정의 중요함을 강조하였으며 대형 재난 등의 시·도 우수 지휘단계별 사례 발표 시간도 가졌다. <br />   ○ 특히, 각 시도 소방본부에서 전문 지식과 실무를 겸비하여 능력을 인정받는 일선 현장지휘관을 강사로 활용하여 현장 사례중심의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br />  ○ 교육생중 그동안 대형사고 현장 지휘경험이 많지 않았던 초급 지휘관들은 강사진이 실제 경험이 많은 고참 지휘관들로 구성되어 예전보다 실감하기에 더 좋았다고 평가했다.  </p> <p><br /></p> <p>□ 소방청 김일수 119구조구급국장은 “재난 대응의 성패는 초기 지휘팀장이 방향키를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이번 교육을 통해 전국 소방서 지휘팀장의 재난대응 역량 수준이 향상되어   국가안전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p>

□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지난 12월 13일부터 12월 20일(6일간) 까지전국 3개 권역으로 나뉘어 중앙소방학교, 서울소방학교, 부산소방학교에서 전국 소방서 현장지휘팀장(645명)을 대상으로 지휘 실무 역량 제고를 위해 특별교육을 실시하였다.
  ○ 이번 교육은 11월 30일 경기도 수원의 골든프라자 상가 화재에서 초기의 현장지휘팀장의 적절한 판단에 의하여 사망자가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은 사례를 바탕으로, 재난 발생 초기에 지휘, 책임, 의사 결정의 중요함을 강조하였으며 대형 재난 등의 시·도 우수 지휘단계별 사례 발표 시간도 가졌다.
  ○ 특히, 각 시도 소방본부에서 전문 지식과 실무를 겸비하여 능력을 인정받는 일선 현장지휘관을 강사로 활용하여 현장 사례중심의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 교육생중 그동안 대형사고 현장 지휘경험이 많지 않았던 초급 지휘관들은 강사진이 실제 경험이 많은 고참 지휘관들로 구성되어 예전보다 실감하기에 더 좋았다고 평가했다. 


□ 소방청 김일수 119구조구급국장은 “재난 대응의 성패는 초기 지휘팀장이 방향키를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이번 교육을 통해 전국 소방서 지휘팀장의 재난대응 역량 수준이 향상되어   국가안전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첨부파일

※ 미리보기가 안될 시 팝업차단 해제 후 이용 바랍니다.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 통계보기
  • 평가 의견

    ( 현재 페이지에 대한 평가 의견을 올려주세요.
    의견에 대한 답변은 올리지 않으며, 질의 등은 국민신문고로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