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32.0px;text-indent: -24.5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소방청</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3.0pt;">(</span><span
style="font-size: 13.0pt;">청장 신열우</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3.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은 지난해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8</span><span
style="font-size: 15.0pt;">월 개설된 소방시설민원센터</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의 지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1</span><span
style="font-size: 15.0pt;">년 간 운영실적과 민원인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47.0px;text-indent: -35.4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 </span><span
style="font-size: 12.0pt;">국민신문고</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 </span><span
style="font-size: 12.0pt;">민원센터전화</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1661-9119), </span><span
style="font-size: 12.0pt;">홈페이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www.safeland.go.kr)</span><span
style="font-size: 12.0pt;">를 통해 민원 접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 </span><span style="font-size: 12.0pt;">전담 전문인력이 민원 처리</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30.0px;text-indent: -23.0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지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1</span><span
style="font-size: 15.0pt;">년 간 접수 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2</span><span
style="font-size: 15.0pt;">만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5</span><span
style="font-size: 15.0pt;">천여건의 민원내용을 살펴보면</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화재안전기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관련 내용이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11,651</span><span
style="font-size: 15.0pt;">건</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45.5)%</span><span
style="font-size: 15.0pt;">으로 가장 많았고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관련 내용이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9,578</span><span
style="font-size: 15.0pt;">건</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37.4%),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소방시설공사 관련 내용이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3,058</span><span
style="font-size: 15.0pt;">건</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11.9%)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순으로 나타났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30.0px;text-indent: -23.0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font-size: 12.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span><span style="font-size: 12.0pt;">소방시설법에 따른 소방시설 및 소방장비에 관한 세부 기술기준</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40.0px;text-indent: -30.3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화재안전기준 관련 사항은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①</span><span
style="font-size: 15.0pt;">스프링클러설비</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②</span><span
style="font-size: 15.0pt;">자동화재탐지설비</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③</span><span
style="font-size: 15.0pt;">유도등 설치기준 순이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41.0px;text-indent: -30.9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소방시설 설치ㆍ유지 관련하여서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①</span><span
style="font-size: 15.0pt;">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②</span><span
style="font-size: 15.0pt;">피난통로</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방화문에 장애물 설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③</span><span
style="font-size: 15.0pt;">자체점검 순이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40.0px;text-indent: -30.2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소방시설공사 관련해 작년에 시행 된 소방시설공사 분리발주에 대한 질의가 주를 이뤘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31.0px;text-indent: -23.5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작년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12</span><span
style="font-size: 15.0pt;">월과 올해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8</span><span
style="font-size: 15.0pt;">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2</span><span
style="font-size: 15.0pt;">차례 민원인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3</span><span
style="font-size: 15.0pt;">천 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그 결과를 보면 민원처리기간이 소방시설민원센터의 개설 전보다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5.4</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일이 단축되었으며 민원 만족도는 작년 대비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5.4%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상승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72.8%</span><span
style="font-size: 15.0pt;">로 나타났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41.0px;text-indent: -31.4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반면</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민원센터 개설 이후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①</span><span
style="font-size: 15.0pt;">답변 결과에 대한 책임 회피</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②</span><span
style="font-size: 15.0pt;">민원처리가 신속하지 못함</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③</span><span
style="font-size: 15.0pt;">유연함 부족 및 다른 해석 순으로 나타났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30.0px;text-indent: -23.0pt;margin-top: 13.0px;margin-bottom: 1.0px;"><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소방청 최재민 소방분석제도과장은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민원인 접근성 개선과 통일되고 일관된 법규 해석 제공 등 민원센터 설치의 정책 목표가 상당부분 실현되었으나 민원인의 불만사항과 개선의견을 적극 수용한 개선대책을 추진함으로써 민원인의 신뢰와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키겠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고 말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div id="hwpEditorBoardContent" class="hwp_editor_board_content"></div>
<p class="0"> </p>
□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지난해 8월 개설된 소방시설민원센터*의 지난 1년 간 운영실적과 민원인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국민신문고, 민원센터전화(1661-9119), 홈페이지(www.safeland.go.kr)를 통해 민원 접수, 전담 전문인력이 민원 처리
□ 지난 1년 간 접수 된 2만 5천여건의 민원내용을 살펴보면, 화재안전기준* 관련 내용이 11,651건(45.5)%으로 가장 많았고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관련 내용이 9,578건(37.4%), 소방시설공사 관련 내용이 3,058건(11.9%) 순으로 나타났다.
*소방시설법에 따른 소방시설 및 소방장비에 관한 세부 기술기준
○ 화재안전기준 관련 사항은 ①스프링클러설비, ②자동화재탐지설비, ③유도등 설치기준 순이었다.
○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관련하여서는 ①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 ②피난통로․방화문에 장애물 설치, ③자체점검 순이었다.
○ 소방시설공사 관련해 작년에 시행 된 소방시설공사 분리발주에 대한 질의가 주를 이뤘다.
□ 작년 12월과 올해 8월 2차례 민원인 3천 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민원처리기간이 소방시설민원센터의 개설 전보다 5.4일이 단축되었으며 민원 만족도는 작년 대비 5.4% 상승한 72.8%로 나타났다.
○ 반면, 민원센터 개설 이후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①답변 결과에 대한 책임 회피, ②민원처리가 신속하지 못함, ③유연함 부족 및 다른 해석 순으로 나타났다.
□ 소방청 최재민 소방분석제도과장은 “민원인 접근성 개선과 통일되고 일관된 법규 해석 제공 등 민원센터 설치의 정책 목표가 상당부분 실현되었으나 민원인의 불만사항과 개선의견을 적극 수용한 개선대책을 추진함으로써 민원인의 신뢰와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 미리보기가 안될 시 팝업차단 해제 후 이용 바랍니다.